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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정책연구소, ‘ 2022. 교육과정 분권화를 위한 시·도교육과정 컨퍼런스’열어 - 게시글 상세보기
 충북교육정책연구소, ‘ 2022. 교육과정 분권화를 위한 시·도교육과정 컨퍼런스’열어  
작성자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등록일 2022/06/17 조회 23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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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정책연구소, ‘ 2022. 교육과정 분권화를 위한 시·도교육과정 컨퍼런스열어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소장 송기복)학생과 지역을 살리는 ·교육과정주제로 616() ‘2022. ·교육과정 컨퍼런스를 원격으로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연구소에서 현안과제로 진행하는 자치분권시대 충청북도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발전 방안 연구의 일환이며, 충북교육과정현장네트워크와 울산교육정책연구소가 함께 개최한다. 컨퍼런스의 목적은 국가교육위원회 출범(2022. 7. 21.)과 교육과정 시행령 공포 등 정책환경 변화를 이해하고 ·교육청이 해야 할 역할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청에 교육과정 편성 권한이 최초로 부여된 것을 계기로 시도교육감협의회, 교육정책연구소, 현장교원들이 함께 참가하여 지역별 실천 사례 및 준비 정도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하여 심층적인 토론을 진행하였다. 포럼에는 전국에서 200여명이 참여하였다.
 
국가교육위원회: 주요 업무는 국가교육발전계획 수립 국가교육과정 수립·변경 교육 정책에 대한 국민의견 수렴 절차 마련 등이 있음.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경우 교육부에서 최종 고시까지 담당하기로 함.

1부 주제발표에서는 손동빈 과장(시도교육감협의회 정책과장)교육과정 분권화와 ·교육과정을 주제로 2020년부터 17개 시도교육청의 현장 교원과 교육전문직이 만들어 활동한 전국교육과정현장네트워크 활동경과와 의미를 설명하고, ·교육과정이 나아갈 방향과 교육청의 역할 등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이어서 기초학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 주체간 역할(충남 우문영 장학사), ·교육과정과 학교교육과정 발전 현황과 과제(충북 신은희 연구사), 울산교육청에서 개발한 초등다듣영어 사례(울산 굴화초 박중은 교사) 등을 통해 그동안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발전 현황 및 학교교육과정 지원 정책 등을 알 수 있었다.

2부에서는 향후 시도교육과정 발전을 위해 필요한 10개 과제를 중심으로 분과별로 사례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되었다. 주제별로 시도교육청에서 시행했던 정책이나 학교에서 실천한 사례가 다양하게 발표되었으며 주제에 따라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앞으로 시도교육청이 함께 추진할 사업이나 학교 현장에서 준비할 내용에 대한 제안도 이어졌다.
 
송기복 소장은 자치분권이 강화되면서 학교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이 더 활성화될 것이고, 교육청의 조직과 정책 방식도 여기에 맞춰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고민할 필요가 필요가 있다면서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자율성이 더 활성화되고, 지역과 협력하여 모든 학생들을 골고루 성장시킬 수 있는 충청북도교육과정 연구와 정책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2. 교육과정 분권화를 위한 ·도교육과정 컨퍼런스 안내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
 
목적
현안과제연구의 일환으로서 관련 주제 포럼 운영을 통한 정보 공유 및 현장기반 연구 추진
국가교육위원회 출범 및 교육과정제·개정 시행령 시행(22. 7. 21)에 맞춰 시·도교육과정 법제화에 대한 홍보 및 교육주체 인식 확대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 2022. 7. 21.] [대통령령 제32627, 2022. 5. 9., 제정]
 
2절 국가교육과정 기준과 내용의 수립 등
9(국가교육과정 기준과 내용 등) 국가교육위원회는 법 제12조제1항에 따른 국가교육과정(이하 이 절에서 국가교육과정이라 한다)의 기준과 내용을 정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려하여 정해야 한다.
1. 교육의 기회균등ㆍ자주성ㆍ전문성 및 중립성을 보장할 것
2. 특별시ㆍ광역시ㆍ특별자치시ㆍ도ㆍ특별자치도(이하 시ㆍ도라 한다)교육감이 지역 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할 것
3. 유아교육법에 따른 유치원 및 초ㆍ중등교육법2조에 따른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존중할 것
교육과정 분권화와 학교 자율성 확대 전국 상황 공유를 통한 시도교육과정 및 교육청의 조직 개선 방안 모색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육청과 현장의 준비 역량 강화
 
방침
최초 시행되는 시·도교육과정 제도화에 따라 17개 시도교육청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전국 상황을 공유하고 원격으로 운영하여 접근성을 높임
지역교육과정 연구와 지역교육과정 거버넌스를 추진하는 울산교육정책연구소,
충북교육과정현장네트워크와 공동주관
 
충북 연구: 자치분권시대 충청북도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발전 방안
울산 연구: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을 위한 울산형 지역교육과정 연구
컨퍼런스 자료집(추후 웹자료집으로 공개), 포럼 녹화 후 유튜브 영상 활용
 
개요
(주제) 학교와 지역을 살리는 시도교육과정 컨퍼런스
(일시) 2022. 6. 16.() 14:00 ~ 18:00
(주관)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충북교육과정현장네트워크,
울산교육정책연구소
(참여) 전국 시도교육청 교원, 전문직, 일반직(충북교원: 상시직무연수 3시간 인정)
유튜브: 행복씨TV(https://youtu.be/N4V8eQEksHc)
자료집 탑재(추후 웹자료집 게시 예정): 울산교육정책연구소 게시판,
충북교육정책연구소 게시판(https://www.cberi.go.kr/home/sub.do?menukey=302 )
 
운영 계획()
  시간 내 용 발표 및 진행
1 14:00 ~ 16:00
 
교육과정분권화(자치분권)와 시·도교육과정
·도교육과정과 학교교육과정 발전 현황
학생 성장을 돕는 시도교육청의 기초학력정책
학생 발달과 초등영어교육:울산 다듣영어 개발
[질의 응답]
손동빈(시도교육감협의회)
신은희(충북교육정책연구소)
우문영(천안교육지원청)
박중은(울산 굴화초등학교)
2 16:00 ~ 18:00
[분과별 운영]
 
지역 사례 나눔 및 향후 과제 논의
 
1) 교육과정분권화와 시도교육청 구조 개선 방안 조경운(전북교육청 장학사)
2) 교과서 제도 변화와 교재 개발 현황 및 과제 배성호(서울 송중초 교사)
3) 지역교육과정 개발과 마을교육과정 박종민(시도교육감협의회)
4) 지역교육과정거버넌스, 어디까지 왔나? 장성모(전남학다리중앙초 교장)
5) 문해력교육(한글교육)과 학생 성장 지원 홍인재(전북 신동초 교장)
6) 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원 체제 현황 및 과제 정종필(세종 한결초 교감)
7) 작은학교 교육과정 현황 및 초중통합학교 교육과정 김은중(제천교육지원청 장학사)
8) 학생참여 교육과정 개발: 역사교과 사례 등 황현정(안성교육지원청 장학사)
9) 학교자율과정 운영 사례와 발전 방향 서영선(세종교육청 장학관)
10) 대안학교 교육과정과 학생맞춤형 교육 박명진(충북 은여울고등학교)
이경수(충북 은여울중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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