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메인>현장스케치직속기관
  • 인쇄
  • 메뉴스크랩

직속기관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충북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정책 포럼 열어 - 게시글 상세보기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충북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정책 포럼 열어  
작성자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등록일 2022/04/14 조회 63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충북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
정책 포럼 열어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소장 송기복)충북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주제로 47() ‘2022. 상반기 교육정책 포럼을 원격으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이론적 탐색 및 충북의 운영 실태와 지원 방안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학교급별, 주제별 운영 사례 공유를 통해 전문적 학습공동체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충북 전문적 학습공동체 개념: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연구(공동연구)하고, 함께 실천(공동실천)하며, 교육활동에 대하여 대화·협의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집단성장)하는 학교내 학습조직 및 활동
 
첫번째 주제 발표를 한 김종원 수석교사(성화초)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에는 학습 능력 신장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 학교 문화 개선 등 다양한 개념이 포함되어 있으며, “공동체, 학습, 전문성측면에서 충북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정책의 쟁점을 찾을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이어서 성화초 사례를 토대로 학교 단위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자세하게 발표하였는데, 주제별 동아리(2015) 학년별 수업 중심(2016) 교육과정 재구성(2017년 이후) 단계를 거쳐, 최근에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단계로 변화, 발전하고 있다고 하였다. 올해에는 다양한 학습공동체와 전체 교직원 다모임 등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는 교사들이 교육의 본연에 집중하고 고민할 수 있는 문화가 뒷받침되기 때문이며, 학교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단위학교의 문화적 맥락이 중요하고, 교육 본연의 목표를 위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의 학습력 신장에 기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두번째 주제발표를 한 김동원 연구위원(충북교육정책연구소 파견교사)은 충북 유초중고 대상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 파악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실태 및 지원방안을 종합하여 발표하였다. 2021년의 경우 충북 교원의 91.3%1개 이상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으며, 참여 이유는 학교조직문화 개선과 수업 및 평가 개선 순으로 나타났다. 참여 규모는 10명 이내가 많으며, 유치원과 초등학교는 학년() 운영, 중고등학교는 주제별, 교과별로 운영 사례가 대다수이며, 수요일에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긍정적인 성과는 학교 조직 문화 개선, 수업과 평가 개선 순으로 나타났으며, 시간과 공간 확보에 어려움이 많다고 하였다. 한편,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지원을 위해서는 교원과 전문직 모두 업무경감 및 업무 재구조화가 가장 시급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다음으로 이어진 토론시간에는 고등학교, 소규모 중학교, 도 단위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발표와 함께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도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도 학교별로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공유와 지원 사항, 발전 방안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송기복 소장은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이론과 실제 사례를 심층적으로 접근한 이번 포럼을 통해 학교안과 학교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시도와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발전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라면서 포럼이 학교와 교육청 모두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글, 이전글 보기
다음글충북교육연구정보원, 학습혁신과 수업진화 지원”
이전글다문화체험 다함더함
좋아요♥(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