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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한 위기 상황 시 대처요령(2편) 상세정보로 보도일자, 등록일, 조회, 내용 제공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한 위기 상황 시 대처요령(2편)  
보도일자 2021-06-11 등록일 2021-06-11 15:36:02 조회 369

 학교 내 감염병의 조기발견 및 신속한 사후 조치로 유행 확산을 방지함으로써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안정적 학사운영을 위한 "코로나19 감염병 위기대응 모의훈련 동영상"입니다.
코로나19 의심(확진)환자 발생 시 대응 절차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안내하오니 모든 가정 및 학교에서 참고하시어 위기사항에 체계적으로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 영상내용: 3교시 수업 중 ‘건강희’ 학생이 37.6도, 인후통 증상을 호소한 상황

 ※ 음성 동성초등학교에서 자체 제작한 동영상입니다. 

[자막제공]
[영상자막] 일과중 교실에서 유증상자 발견
박용하 선생님 : 강희야, 왜 이렇게 힘이 없어? 어디 아파?
건강희 : 머리랑 목이 아파요.
박용하 선생님 : 아 그래, 아파? 그러면 이단 보건용 마스크로 갈아끼우도록 할까?
[영상자막] 담임교사의 학생발열 체크
박용하 선생님 : 열이 좀 있네. 잠깐 기다려봐.

[영상자막] 보건교사에게 학급 내 유증상자 발생 연락
박용하 선생님 : 네, 보건 선생님. 1학년 2반이에요. 저희 반 강희 학생 지금 열이 37.6도에요. 안색도 좀 안 좋아 보이고... 강희, 일시적 관찰실로 데리고 갈게요.
보건 선생님 : 네, 저도 일시적 관찰실 담당자에게 연락드리겠습니다.
[영상자막] 일시적 관찰실 담당자 연락
보건 선생님 : 실무사님, 1학년 2반에 코로나19 유증상자 학생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방역물품을 착용하고 일시적 관찰실 안에서 대기해주세요.
[영상자막] 교무부장에게 유증상자 발생학급 지정교사 요청
보건 선생님 : 교무부장님 1학년 2반에 코로나19 유증상자 학생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해당학생이 담임교사와 함께 일시적 관찰실로 이동이 필요하므로 지정교사를 1학년 2반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무부장 : 아 네, 알겠습니다.

[영상자막] 유증상자 발생 학급에 지정교사 배치
교무부장 : 네 선생님, 1학년 2반에 코로나19 유증상자 학생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일시적 관찰실 이동이 필요하므로 1학년 2반으로 가셔서 교실에 남아있는 학생들 지도 부탁드립니다.
지정교사 : 네, 알겠습니다.
박용하 선생님 : 승현아, 강희야, 앞에, 뒤에 문 좀 열어줄래?
아이들 : 네.
박용하 선생님 : 너 보건용 마스크로 갈아끼울까?
아이 : 네.
박용하 선생님 : 밖에 나가서 갈아끼우면 돼.

[영상자막] 일시적 관찰실로 아동 인솔
박용하 선생님 : 선생님, 아이들 좀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지정교사 : 네 알겠습니다.
박용하 선생님 : 관찰실로 가자.
[영상자막] 감염병 (의심)환자 이동 수칙
① 감염병 (의심)환자가 교내에서 혼자 이동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함
② 이동 시에는 담당교사가 동행하며 2m 정도의 거리를 유지함
③ 코로나19는 전염력이 강하므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함
④ 만약 담당교사가 임신부 등 감염별 고위험군인 경우 교무부장에게 다른 교사가 학생을 일시적 관찰실로 이동하여 줄 것을 요청

박용하 선생님 : 안녕하세요. 1학년 2반 건강희 학생 왔습니다.
보건 선생님 : 네 선생님, 감사합니다.
[영상자막] 관찰실 담당교사가 2회 측정 모두 37.5도 이상임을 확인
보건 선생님 : 열 체크 하도록 할게요. 네 선생님, 건강희 학생 2회 발열체크 모두 37.5도를 넘었습니다. 네, 제가 담임선생님에게 연락드리겠습니다. 
[영상자막] 동반 귀가조치를 위해 학부모 연락 요청
보건 선생님 : 선생님, 건강희 학생 계속 37.5도 이상의 발열과 인후통이 동반되고 있습니다. 보호자 동반 귀가조치를 위해 학부모님께 일시적 관찰실로 방문 요청 부탁드립니다.
박용하 선생님 : 네 알겠습니다. 어머님께 연락드릴게요. 네 어머님, 저 강희 담임입니다. 강희가 열이 37.5도가 넘어서 학교에 오셔야 할 것 같아요. 반문하실 때 보건용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와 주시고요, 주차장 쪽으로 들어오시면 1층 행정실 옆에 일시적 관찰실이 있어요. 거기로 와 주세요.

보건 선생님 : 네 보건실입니다.
선생님 : 네 선생님, 학부모님 도착하셨습니다.
보건 선생님 : 네 지금 가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자막] 보건교사가 보호자에게 이후 대처요령 안내
보건 선생님 : 어머님, 안녕하세요. 보건교사입니다.
건강희 학생 어머니 : 안녕하세요, 선생님.
보건 선생님 : 역학적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몇 가지 질문을 하겠습니다.
[영상자막] 역학적 연관성 확인사항
① 코로나19 관련 유증상이 있나요? 선별검사를 진행하였나요?
② 최근(14일 이내) 해외여행이나 국내에서 집단 발생이 일어났던 장소를 다녀온 적이 있나요?
③ 자가격리통지서를 발급받거나 확진환자와 접촉한 적이 있나요?
건강희 학생 어머니 : 네 없습니다. 선생님.
[영상자막] 보건교사가 보호자에게 이후 대처요령 안내
보건 선생님 : 네 어머님. 역학적 연관성이 없지만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 등교중지 대상에 속합니다. 이에 절차대로 진행이 되어야 하며 선별진료소 전화 문의 후에 방문이 필요합니다. 방문을 하실 때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해주시고요, 자차(자가용)을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진행하게 될 시에는 담임선생님께 꼭 연락 부탁드립니다. 
건강희 학생 어머니 : 네, 선생님. 선별진료소 문의 후 일반병원을 방문하라고 하면 방문해도 될까요? 만약에 병원 방문 후에도 열이 게속 나고 호흡기 증상이 계속되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보건 선생님 : 일반 병원을 방문하셔도 됩니다. 일반 병원을 방문했는데도 고열, 호흡기 증상이 계속될 시에는 콜센터 또는 선별진료소에 전화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발열이 있을 때에는 선별진료소를 꼭 방문하였고 의사선생님 판단 하에 선별검사를 하는 경우가 있고 안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건강희 학생 어머니 : 선별검사를 진행한다고 하니까 너무 걱정이 돼요, 선생님.
보건 선생님 : 네, 어머님. 너무 걱정마세요. 선별검사 진행을 한 다음에 음성이 나올 시 그리고 학생이 증상이 없을 시에는 바로 등교가 가능합니다.
건강희 학생 어머니 : 등교 시 필요한 서류가 있을까요?
[영상자막] 출석인정 필요서류 안내 / 자율 보호 및 등교중지 안내문 참고 / 코로나19 보호자 확인서 및 가정 내 건강관리기록지 / 결석 및 조퇴신고서
보건 선생님 : 제가 지금 보여드리는 자율 보호 및 등교중지 안내문 참고해 주시고요, 코로나19 보호자 확인서 및 가정 내 건강관리기록지, 결석 및 조퇴신고서를 재등교 하는날 학생 편에 보내주시면 출석 인정이 됩니다. 등교중지 기간동안에는 담임선생님께서 전화를 할 예정입니다.
건강희 학생 어머니 : 네, 감사합니다. 선생님.
[영상자막] 관리대장 작성, 서명 후 아동과 동반귀가
보건 선생님 : 여기 관리대장에 서명 해 주시고 귀가하실 때는 도보 또는 자가용을 이용해주세요.
건강희 학생 어머니 : 네, 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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